관광호텔경영전공

관광호텔경영전공 소개 관광호텔경영전공 소개
안내번호 및 위치
Tel 02-2220-0817~8
Fax 02-2220-0829
위치 사회과학관 310호
- 교과내용 / 공통필수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이론에 기초한 관광학 연구의 제방법을 교육한다.
다양한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 각 방법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한계를 논의한다.
한편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실제적인 연구 능력의 함양 기회를 갖도록 한다.
CEO 초빙특강 CEO Special Lectures
관광분야의 CEO를 초청하여 현장의 최고 전문지식을 청취하고 토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한편 관광분야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포괄적인 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정책,경영 및 문화등 관련 분야 CEO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적극 모색한다.
- 교과내용 / 전공필수
레저론의 이해 Undaerstanding of Leisure Studies
레저사회와 레저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 레저의 개념과 역사를 학습하고,레저 관련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여가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현재 나타나는 레저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연계과정:21C 레저산업의 이해)
호텔.관광 전략경영 Stategic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 Tourism Industry
지난 20년간 호텔.관광 산업은 굉장한 변화를 경험했고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더욱더 빨라질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략마인드는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본 수업은 호텔.관광 전략경영의 개념을 소개하여 호텔, 관광 산업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 산업에서의 전략경영은 제조업의 관점과는 매우 다르며 특히 호텔.관광 산업의 경우는 색다른 전략경영의 접근이 필요하다.구체적으로 본 수업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위하여 전략구성과 실행 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사업환경,조직체 구조관계의 중요성과 안목을 증가하기 위하여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의 체계는
대학원 수준의 학생들 뿐만 아니라 업계의 경험있는 관리자들에게도 호텔.관광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관리의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교과내용 / 전공선택
  • 인터넷 레저관광정보 분석 Leisure & Tourism Analysis on Internet

    인터넷 레저관광정보 분야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분석과 정보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관광산업의 사례와 관광정보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레저관광산업으로서의 가능성과 대안을 모색한다.

  • 레저관광 행동론 Leisure & Tourism Behavior

    심리학적 관점에서 레저관광에 대한 탐구와 레저관광행동에 대해 이해한다.
    국제관광과 레저활동에서 레저관광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탐구하여 산업적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관광의 이해 Undaerstanding of Culture Tourism Studies

    문화적 행동으로서 관광객과 문화적 매력에 대하여 인류학, 경영학, 문화생태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과목이다. 또한 국제적 관광여행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관광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관광마케팅 Stategic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 Tourism Industry

    관광레저분야를 위한 마케팅 연구과목으로 관광마케팅의 원리,마케팅특성,마케팅환경과 시장세분화,표적시장설정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 지식을 습득한다.

  • 호텔.관광 경영분석과 투자론 Financial Analysis & Investment in the Hospitality & Tourism Industry

    기본적인 경영분석과 투자의 이론과 원칙을 교재를 통하여 이해함과 동시에 이러한 이론과 원칙을 호텔.관광 산업에 적용시킴으로써 호텔/관광 산업의 경영과 투자적 특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시 사용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각 교과 내용에 적절한 연구 논문을 토의함으로써 호텔.관광 산업의 경영분석과 투자의 관점에서 미래의 연구방향과 산업의 추세를 이해하며 또한 심도 있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활용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호텔.관광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Hospitality & Tourism Industry

    인적자원 관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여 인간과 조직체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차원의 요소를 분석할수 있는 능력과 함께 태도, 생산성, 동기부여, 리더십 스타일 등의 개인적 차이점이 개인과 조직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본 수업에서 학습한 주요개념을 호텔.관광 산업조직체에 적용시켜 실제적인 관점에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현 호텔.관광의 특성과 타 산업과의 차이점을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 호텔.관광 글로벌경영 사례연구 Global Case Study in the Hospitality & Tourism Industry

    세계의 호텔.관광 산업은 많은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글로벌 경영 사례연구의 근본 취지는 실제의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서 교과서에서 얻을 수 없는 현장 지식을 습득하며, 또한 교과서에서 습득한 내용을 현실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각각의 여러 나라의 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서 호텔.관광 산업에 있어서 각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밀도 있는 토론을 통하여 여러나라의 사례에 내재되어 있는 여러 가지의 주요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호텔소비자행동과 시장조사론 Consumer Behavior & Market Research in the Hospitality Industry

    현재 한국의 호텔산업은 많은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점차 증가되어지는 호텔산업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 관리자들은 전략적 사고와 함께체계적인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수업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교재와 관련 논문을 통하여 호텔산업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이해한다. 둘째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호텔산업 마케팅의 주요 문제점을 이해함과 동시에 전략적 차원의 효과적인 분석 능력을 키운다.

  • 외식체인경영 China Management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경제성장으로 인한 여가와 국민소득의 증가, 문화의 변화,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하여 관광산업 중의 한 분야인 외식산업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과거의 가족중심의 외식경영에서 체계적인 경영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외식산업에서 체인경영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그 정도는 계속 증가될 것이다. 본 과목은 체인경영의 전반적인 요소를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체인경영 조직체의 구조, 생명주기, 주요 관리적 관점, 해외확장 시 고려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리조트호텔경영 Resort & Hotel Management

    국민소득과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의 변화, 교통통신의 발달,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에 따라 리조트호텔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 대중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리조트호텔 경영에 대한 열기와 관심은 높다. 본 과목의 주요개념은 리조트호텔의 배경과 이해, 현황과 추세, 경영의 특색, 조직관리, 마케팅전략, 주요 리조트호텔 운영 사례 등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주요개념을 통하여 리조트호텔 경영의 주요 과제를 이해하며 주요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 카지노호텔경영 Casino & Hotel Management

    카지노호텔은 관광산업 중 미래의 영향력과 잠재력이 크다는 점에 더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본 과목의 주요개념은 카지노호텔의 역사적 발전배경, 형태, 법률과 규제, 운영조직, 식음료운영, 마케팅, 매출관리, 재무관리 등이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주요개념을 이해하여 미래의 카지노호텔경영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주요 지식을 습득함에 있다.

  • 항공.여행운송론 Airline & Travel Transportation

    21세기에 접어들어 전개되고 있는 항공.여행운송산업에 대한 세계시장의 변화와 도전은 심각하다.
    과도한 공급, 새로워진 마케팅환경, 투자부담, 경제적 변동은 항공.여행운송업계의 무한경쟁 시대를 보여주는 예이다. 본 수업의 목적은 항공.여행운송산업 전반을 소개함에 있다. 또한 항공.여행운송사에서 국제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경영활동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며 마지막으로 항공. 여행운송산업의 새로운 조류에 대하여 학습한다.

  • 크루즈경영 Cruise Line Management

    크루즈 산업은 매우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다양한 수요층을 흡수하고 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의 입장에서는 일부 크루즈산업 선도 국가들이 독점적으로 향유하고 있는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문화적 잠재력을 인식하여야 한다. 본 수업의 목표는 첫째, 크루즈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및 발달과정과 수요동향을 알아보고 둘째, 크루즈 승객이 알아야 할 크루즈 생활에 관한 내용, 셋째, 크루즈 경영관리의 주요 요소, 넷째, 크루즈 공급 환경에 관하여 심도 있게 토의하고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 케이터링과 클럽경영 Catering & Club Management

    국민의 소득과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하여 케이터링과 클럽경영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화 시대가 도래 하면서 외국의 유명 기업들이 국내업체들과 제휴하거나 혹은 독자적으로 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국내 케이터링과 클럽 경영자와 관리자는 이들과 경쟁하고 있다. 본 수업의 목표는 보다 체계적인 케이터링과 클럽경영기법을 습득하는데 있으며 이러한 학습의 기회를 통하여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케이터링과 클럽 산업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

  • 허스피탈러티 서비스경영 세미나 Seminar in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호텔.관광 산업은 타 산업과는 상이한 특징적인 현상을 가지고 있다.
    호텔.관광 산업의 시사성 있는 문제와 과제는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한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지속적인 관찰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수업은 서비스와 관련된 문제와 과제에 대하여 토론과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 21세기 레저산업 Studies on 21C's Leisure Industry

    레저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개념과 분류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과목이다.
    현재의 레저산업의 문제점과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레저산업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축제와 이벤트 Festival & Event Studies 지역축제와 이벤트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배경으로 실천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축제평가 및 기획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우선 기존 축제와 이벤트의 기획 프로젝트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바탕으로, 축제와 이벤트에 대한 평가컨설팅 및 기획능력을 기른다.

  • 21세기여행사경영 Travel Agency Management in 21C

    여행의 역사와 산업으로서의 여행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여행추세에 대한 분석능력과 21C 여행사 경영에 필요한 조직관리, 마케팅, 사업계획, 여행상품개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컨벤션.

  • 전시경영론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레저관광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등장하는 컨벤션과 전시산업에 대한 이해와 관리경영하기 위한 과제들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특히 국내외 컨벤션과 전시사업의 현황과 경영방식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이론적 실천적 접근을 모색한다.

  • 주제공원경영론 Theme Park Management

    레저사회에서 주요산업으로 등장하는 주제공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주제공원의 특성, 사례, 경영관리, 마케팅에 대한 학습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실용적 경영능력을 배양한다.

  • 레저관광 산업프로젝트 Special Projects on Leisure & Tourism Industry

    레저관광산업에 대한 사례를 설정하여 사업계획과 경영분석을 하는 과목이다.
    기존의 산업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바탕으로 실천적 경영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획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 관광.호텔 경영추세분석

    관광.호텔 경영의 환경은 국내.외적으로 시시각각으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발전은 호텔산업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며 관광.호텔 경영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조직체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첫 번째 과정이다. 본 수업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다양하게 변화되어지고 있는 관광.호텔 경영 환경의 세계적인 추세를 분석하기 위함이며 둘째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한국적 관광. 호텔 경영에 적합한 추세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 관광.호텔 경영연구

    관광.호텔 경영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현재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과목이다. 본 과정은 논문의 형식을 갖추어 과학적, 논리적,체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이론적 실용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