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도 유기체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조성되고 발전되고 쇠락하여 간다. 특히 인위적으로 조성된 관광자원은 지속적으로 활력적인 계확을 수립하소 추진하지않으면 그 생명주기는 매우 짧다. 본 교과목은 관광지 또는 관광지역이 갖고있는 문제점 파악기법,이를 해결하기 위한 잠재력 발굴방법, 다양한 재생전략 등에 대해 논의로 수강생의 학술적 실무적인 역량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관광지 라이프사이클, 관광도시재생의 유형, 일반적은 관광지 재생기법, 도시관광 활성화, 관광지 이미지 창출, 지역 사회 참여,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관광지 재생기법, 관광지 재생의 영향, 관광자원재생사례 등이 논의된다.
관광지마케팅은 일반화 되었거난 진부한 인상으로 남아있는 관광지에 대한 역사나 문화등을 새롭게 발굴하고 해석하여 장소브랜딩 함으로써 그 지역의 발전을 일으키는 것이다. 즉, 관광장소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관광장소브랜등 이해, 관광장소마케팅 수립절차, 이미지 관련 이론, 관광장소마케팅기법, 관광매력물 유형과 장소정체성, 관광지재생과 장소마케팅, 관광장소 마케팅 사례 등이 논의된다.
본 과목은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치유관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가활동을 통한 치유에 대하여 관광학적 측면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현대서회에서 치유관광은 심리적, 신체적 안정을 위한 여가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치유관광의 구성요소와 영향변수, 국내외 치유관광 관련 사례분석 등을 통해 치유관광연구의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치유과노강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광심하학뿐만 아니라 치유심리학을 추가하여 관광치유심리연구로 논의함으로써 치유관광에 대한 연구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연구는 하나의 프로그램, 사건,인물,과정,기관 혹은 사회단체와 같은 독립된 현상 및 단위를 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 이다. 본 과목은 관광과 관련된 사례연구방법의 개념, 설계, 자료수집, 증거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에 대한 심층적인 강의를 한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회사 업무와 관계된 기말보고서를 사례연구방법에 맞게 작성한 후 발표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사례연구는 하나의 프로그램, 사건,인물,과정,기관 혹은 사회단체와 같은 독립된 현상 및 단위를 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 이다. 본 과목은 관광과 관련된 사례연구방법의 개념, 설계, 자료수집, 증거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에 대한 심층적인 강의를 한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회사 업무와 관계된 기말보고서를 사례연구방법에 맞게 작성한 후 발표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