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경영전공

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과정구분
학점-강의-실습
내용
21세기레저산업
-
0
ITU9079
전공선택
2-2-0
 
21세기여행사경영
-
0
ITU9081
전공선택
2-2-0
 
PCO운명론
-
0
ITU90J1
전공선택
2-2-0

컨벤션산업이 세계적인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전국적으로 컨벤션 인프라에 많은 재원을 투자하고 있으나, 관련 업무를 수행할 전문 컨벤션 기획사의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국제회의 등의 행자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적자원은 컨벤션 산업 성장의 필수 요소이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컨벤션 산업의 실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컨벤션 유치, 기획,제안,협약 및 관련 업무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전문 컨벤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관광/엔터테인먼트통계
-
0
ITU90F3
공통필수
2-2-0
 
관광/호텔경영연구
-
0
ITU9086
전공선택
2-2-0
 
관광/호텔경영추세분석
-
0
ITU9085
전공선택
2-2-0
 
관광사례분석
-
0
ITU90E6
전공선택
2-2-0
 
관광정보론
-
0
ITU90F5
전공필수
2-2-0
 
관광컨벤션 사업연구
-
0
ITU90G3
전공필수
2-2-0

관광컨벤션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국가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급부상 하고있다. 본강좌는 관광컨벤션사업을 이해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background knowledge를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관광 및 컨벤션산업의 개요와 역사, 통향, 연관산업에 미치는 사회적/경제적 영향, 컨벤션유지/기획/운영, 컨벤션 관련 법규 등에 관한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이를통해 수강생들은 관광컨벤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심도 있는 분석과 안목을 넓힐 수 있다. 또한, 관광컨벤션산업 관련 전문자들을 초빙하여 보다 심화된 주제강의, 세미나, 워크숍 및 토론의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관광컨벤션연구특론
-
0
ITU90G4
전공선택
2-2-0

컨벤션 산업은 대규모 회의 및 전시를 유치, 기획, 운영하는 서비스 분야로, 호텔업, 항공업, 운송업, 유통업. 식음료업 등 다양한 분야들과 접목되는 융복합형 산업이다. 이러한 컨벤션 산업은 최근,크루즈 컨벤션, 호텔컨벤션, 전시컨벤션, 웨딩컨벤션, 의료관광컨벤션 등 다양한 형태로 지식이 유통되는지 지식 마켓 플레이스로 특성화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았다. 이렇듯 특성화 되어가는 컨벤션 산업의 깊이있는 이해를 위해, 본 강좌는 컨벤션 산업의 시장특화 동향 및 트랜드, 컨벤션 센터릐 특성화 사례, 특수목적 국제회의 유치사례 등 컨벤션산업의 특성화 트렌드를 심층 있게 학습하고자 하며, 또한 토론 및 발표를 통하여, 지속적인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연구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관광컨벤션 케이스연구세미나
-
0
ITU90G5
전공선택
2-2-0

본 강의는 세계적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관광컨벤션산업의 이론적 발전배경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국내외 컨벤션 성공/실패 사례들을 고찰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기본적인 이론강의, 컨벤션 실무자 초성 특강 및 팀별 주제 발표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 컨밴션 유치 및 기획 실패사례/성공사례를 토대로, 미래 컨벤션 산업의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컨벤션 산업의 현주소 및 미래 컨벤션 산업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을것이다.

글로벌식 문화세미나
-
0
ITU9104
전공선택
2-2-0
 
레저관광산업프로젝트
-
0
ITU9084
전공선택
2-2-0
 
레저관광행동론
-
0
ITU9067
전공선택
2-2-0
 
레저론의이해
-
0
ITU9063
전공필수
2-2-0
 
리조트호텔경영
-
0
ITU9073
전공선택
2-2-0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0
ITU90J5
전공선택
2-2-0

광고, PR, 표적시장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각 분야의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최근의 트렌드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나아가 이러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관광 산업 분야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이 과목 수업은 이론, 사례연구, 토론 등으로 구성된다.

명사특강
-
0
ITU90H2
공통필수
2-2-0
 
문화관광과 산업
-
0
ITU9068
전공선택
2-2-0
 
서비스R&D경영론
-
0
ITU90H4
전공선택
2-2-0
 
연구방법론
-
0
ITU9005
공동필수
2-2-0
 
외식체인지경영
-
0
ITU9040
전공선택
2-2-0
 
인터넷레저관광정보분석
-
0
ITU9066
전공선택
2-2-0
 
카지노호텔경영
-
0
ITU9074
전공선택
2-2-0
 
컨벤션목적지관광론
-
0
ITU90G7
전공선택
2-2-0

본 강좌는 수강생들에게 컨벤션 목적지 관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강의를 통해 수강행들은 컨벤션 산업에 적용 가능한 목적지 관리 및 목적지 마케팅에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에 대해서 익히게 된다. 또한 지역적/세계적 단위의 컨벤션 목적지 관리에 대한 안목을 키울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미래 환경 트렌드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트렌드가 컨벤션 산업의 전략적 목적지 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토의하고, 이를 통해 전문지식을 전달하고자 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컨벤션산업과 창조관광패러다임
-
0
ITU90G6
전공선택
2-2-0

컨벤션 산업의 주변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모하고 있으며, 그 범위가 세계적이기 떄문에 전통적인 이론과 접근방법으로는 오늘날의 컨벤션산업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강좌는 글로벌사회의 변화과정에서 등장하고있는 새로운 컨벤션 산업의 특징과 창조관광 패러다임 및 최신 트렌드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관광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들을 분석하고 컨벤션 및 관광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직명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전략적 해결책들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강의, 토론, 사례연구 등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컨벤션 및 관광산업의 변화양상, 미래방형에 대한 종합적인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수강생들은 학기말 창조관좡에 관련된 특정 주제를 부여 받고 이에 대한 발표 및 텀페이퍼를 제출한다.

컨벤션시설운영론
-
0
ITU90J4
전공선택
2-2-0

컨벤션 산업은 컨벤션 호텔이나 컨벤션 센터 등 국제회의 전문시설에서 대규모 회의 및 전시를 유치, 기획, 운영하는 서비스 분야로 호텔업, 항공업, 운송업, 유통업, 식음료업 등 관련 산업의 동반발전을 가져와 회의개최지역의 경제발전이 기대되는 미래형 고부가가치산업이다. 또한 국내 컨벤션 시설은 국내/외적인 산업 및 문화 교류의 발전과 국가 정책 사업에 힘입어 최근 10여 년간 대도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강좌는 컨벤션 시설 운영 및 트렌드, 국내/회 성공사례 등 컨벤션의 특징을 심층 있게 학습하고자한다.

케이스스터디연구론1
-
0
ITU90G1
공통필수
2-2-0
 
케이스스터디연구론2
-
0
ITU90H1
공통필수
2-2-0

사례연구는 하나의 프로그램, 사건, 인물, 과정, 기관 혹은 사회단체와 같은 독립된 현상 및 단위를 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관광과 관련된 사례연구방법의 개념, 설계, 자료수집, 증거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에 대한 심층적인 강의를 한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회사 업무와 관계된 기말 보고서를 사례연구방법에 맞게 작성한 후 발표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크루즈컨벤션시장조사연구론
-
0
ITU90G8
전공선택
2-2-0

현대사회에서 크루즈 및 컨벤션 산업은 다양하고 지속적인 사회적인 효과와 경제적 효과를 유발하는 미래의 고부가치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2가지 산업을 하나로 융복합하여 특화한 것이 크루즈 컨벤션이다. 즉, 크루즈 선내에서 국제회의를 개최하며 각 기항지를 거쳐 모항으로 돌아오는 독특한 형태의 해양 컨벤션을 지칭한다. 세계적으로 해양 선진국들은 크루즈컨벤션의 발전을 통해 국가와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통합 관광마케팅을 구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강좌는 크루즈컨벤션의 특징과 패러다임 등 다양한 방면으로 크루즈컨벤션 산업의 시장을 연구하고자 한다. 강의, 토론, 발표등을 통해 크루즈 컨벤션 시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물론, 크루즈 컨벤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항공/여행운송론
-
0
ITU9075
전공선택
2-2-0
 
항공산업론
-
0
ITU90J3
전공선택
2-2-0

세계 항공산업의 현황 및 향후 성장 전망은 작게는 기업의 기술개발 전략에서부터 크게는 국가 단위의 산업 진흥 정책에 이르기까지 기초 자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강좌에서는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항공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함양하고자 한다. 항공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 습득은 물론, 급변하고 있는 항공산업의 경영조직 및 실태 등을 연구하여 항공산업 경영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호텔,관광 소비자행동론
-
0
ITU90F2
전공필수
2-2-0
 
호텔/관광경영분석과투자론
-
0
ITU9069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글로벌경영사례연구
-
0
ITU9071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마케팅과 소비자행동세미나1
-
0
ITU90H5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마케팅과 소비자행동세미나2
-
0
ITU90H6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마케팅론
-
0
ITU90G9
전공필수
2-2-0
 
호텔/관광세미나1
-
0
ITU90H7
전공선택
2-2-0

본 수업은 호텔/관광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생에게 적합한 과목임.

호텔/관광세미나2
-
0
ITU90H8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전략경영
-
0
ITU9064
전공필수
2-2-0
 
호텔/관광조직행동론
-
0
ITU9070
전공선택
2-2-0
 
호텔/관광케이스와시뮬레이션
-
0
ITU90H3
전공필수
2-1-1

현재 한국의 호텔/관광산업은 많은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본 과목은 케이스연구와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과체를 학생 스스로 기획 및 해결함으로서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호텔관광프랜차이즈경영론
-
0
ITU90H9
전공선택
2-2-0

프랜차이징은 사업지역 확대 및 시장점유율을 향상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며, 환대산업, 특히 호텔이나 외식분야에서 인기 있는 경영방식이다. 맥도날드와 같은 업체가 50년간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통해 프랜차이징이 환대 분야(호텔/외식)에서 매우 대중화되었음을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의 전개과정을 고촬하고, 호텔외식 프랜차이즈 경영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호텔마케팅론
-
0
ITU90D5
전공선택
2-2-0
 
호텔소비자행동과시장조사본
-
0
ITU9072
전공선택
2-2-0
 
호텔컨셉&디자인연구
-
0
ITU90J2
전공선택
2-2-0

과거에 호텔은 숙박와 식음료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었따면, 오늘날 호텔은 사회적 패러다임에 따른 변화를 만족시키고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호텔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포함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지역 문화를 반영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호텔의 새로운 양상은 다양성, 감각적인 표현, 그리고 오리지널리티를 추구하고자 하며, 이러한 호텔의 컨셉은 디자인을 통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드러내고있다. 이에 본 과목은 대내외적 여건의 변화로 조성되었거나 조성중인 국내외 호텔의 디자인 및 컨셉을 학습하여. 지속적인 호텔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이트맵 닫기